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메뉴 내비게이션

배움

전체
미술시간
음악시간
특별활동
  • 이전글
  • 다음글
  • 스크랩
  • 인쇄
  • 목록
작성자
isori
작성일
2012-01-31 오후 4:04:12
조회수
24031
제  목
[살아있는 미술] 발도르프 교육이란
  • 트위터 새창으로 이동페이스북 새창으로 이동미투데이 새창으로 이동다음 요즘 새창으로 이동싸이월드 공감 새창으로 이동
  • 발도르프 교육이란?

    발도르프 교육은 인지학(Anthroposophy)의 창시자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191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슈투트가르트 아스토리아 발도르프 담배 공장의 사장이었던 에밀 몰트는 자신의 공장 직원 자녀들을 위한 학교 설립을 슈타이너에게 요청하였고슈타이너는 그 요청을 받아들여 교사들을 모아 2주간의 교사 교육을 시작으로 발도르프 교육의 첫발을 내딛었다슈타이너에 의하면자유를 향한 교육이란 인류의 지혜와 한 인간이 자연의 섭리 안에서 성장하면서 얻는 경험의 복합체이다인간은 세 가지 요소들사고감정의지(머리심장)을 갖고 있으며 학생의 지식에 대한 욕구는 그 세 가지 요소를 통해서 경험하게 되는세상에 속해 있다는 강한 소속감에서 비롯된다학생은 몸으로느낌으로머리로 수학의 정교함과 문학의 기쁨자연의 놀라움그리고 학생이 관계하는 모든 인간의 행동에 반응한다.

     

    발도르프 학교는 교과서를 사용하지 않는다학생들은 특정한 과목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자신의 교과서를 만들며 읽기쓰기미술음악드라마수학과학이 주 수업에 통합되어 있다

    주 수업은 매일 한 시간 반에서 두 시간을 차지하며 특정 주제(과목) 3-4주 지속된다학생의 상상력감성그리고 지성이 함께 작용하여사고하는 기술과 배움의 기쁨을 얻게 하려면 교사는 학생을 사랑하고 학생과 의미 있는 관계를 갖고 있어야 하며 학생이 느끼는 기쁨과 경이를 갖고 있어야 한다현대의 삶은 더 창의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인간의 사고를 필요로 하고 있다발도르프 교육은 바로 이러한 창의성과 생동감을 개발하려 한다.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아이들에게 감동을 주는아이들의 직관을 개발하는 교수방법을 연구 실천한다.

     

    [루돌프슈타이너]

     

     

    <살아있는 발도르프 미술 수업>()파라다이스 복지재단 2011년 교육프로그램개발사업으로 진행되었음

  • tag
  • 관련태그
  • 발도르프 교육
  • 발도르프
  • 발도르프 미술교육
  • 발도르프 미술
  • 미술교육
  • 장애 미술
  • 장애 미술 교육
  • 살아있는 발도르프 미술교육
  • 이 저작물은 아래 조건 만족시 별도 허가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저작권 명시 필수
영리적 사용 불가
내용 변경 불가

새창으로 이동
  
  • 글씨 확대
  • 글씨확대키우기
  • 글씨확대줄이기
  • 화면 확대
  • 화면확대키우기
  • 화면확대줄이기
소셜미디어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facebook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twitter
클린하트
  • PARADISE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 아이소리몰
  • PARADI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