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메뉴 내비게이션

지원사업

  • 이전글
  • 다음글
  • 스크랩
  • 인쇄
  • 목록
작성자
isori.net
작성일
2014-03-04 오전 10:09:51
조회수
3783
제  목
[마감] 2014년 장애인식개선교육 <버디&키디> 프로그램 순회교육 온라인 접수
첨부파일
2014년장애인식개선교육버디키디신청안내공문.pdf
온라인신청서작성방법안내.pdf
버디키디수업지도안.zip
  • 트위터 새창으로 이동페이스북 새창으로 이동미투데이 새창으로 이동다음 요즘 새창으로 이동싸이월드 공감 새창으로 이동
  • 접수하기 버튼은 이 글 하단에 있습니다

    (접수는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첨부된 온라인 신청서 작성방법 pdf 파일을

    반드시 숙지하시고 접수 부탁드립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장애인식개선교육

    리반 구되기 로젝트 <버디&키디>

     

    <버디&키디>는 우리가 가진 각양각색의 모습처럼

    장애 역시 다양한 모습 중 하나라는 생각을 펼치고자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이 개발한 장애이해교육 브랜드입니다.

     

     

     

     

     

     

    • 교육일시 – 2014년 3~7월

    프로

    그램

    3월 4월 5월 6월 7월 요일 수업시간

    인형극

    리는 친구, 뻐끔

    3/26, 3/27

    4/2, 4/3, 4/9, 4/10, 4/16, 4/17, 4/23, 4/24, 4/30

    5/1, 5/7, 5/8, 5/14, 5/15, 5/21, 5/22, 5/28, 5/29

    6/4, 6/5

    -

    수요일/

    목요일

    3, 4교시

    (10:40~12:10)

    인형극

    랑 같이 놀자

    -

    4/29

    5/13, 5/20, 5/27

    6/3, 6/10, 6/17, 6/24

    7/1, 7/8, 7/15, 7/22

    화요일

    3, 4교시

    (10:40~12:10)

    인형극

    가 해줄게

    3/25, 3/27

    4/1, 4/3, 4/8, 4/10, 4/15, 4/17, 4/22, 4/24, 4/29

    5/1

    -

    -

    화요일/

    목요일

    3, 4교시

    (10:40~12:10)

    3/28

    4/4, 4/11, 4/18, 4/25

    5/2, 5/9, 5/16, 5/23, 5/30

    6/13, 6/20

    -

    금요일

    인형극

    리반 정리맨

    3/20, 3/27

    4/3, 4/10, 4/17, 4/24

    5/1, 5/8, 5/15, 5/22, 5/29

    6/5, 6/12, 6/19

    7/3, 7/17, 7/24

    목요일

    3, 4교시

    (10:40~12:10)

    인형극

    지의 일기

    3/25, 3/28

    4/1, 4/4, 4/8, 4/11, 4/15, 4/18, 4/22, 4/25, 4/29

    5/2, 5/9, 5/13, 5/16, 5/20, 5/23

    5/27, 5/30

    6/3, 6/10, 6/13

    -

    화요일/

    금요일

    3, 4교시

    (10:40~12:10)

    교육연극

    진아~, 유진아!

    3/24, 3/26, 3/31

    4/2, 4/9, 4/16, 4/23, 4/30

    5/12, 5/14, 5/19, 5/21, 5/26, 5/28

    6/2, 6/4, 6/9, 6/11, 6/16, 6/18, 6/23, 6/25, 6/30

     

    7/2, 7/7, 7/9

    월요일/

    수요일

    3, 4교시

    (10:40~12:10)

    -

    4/7, 4/14, 4/21, 4/28

    - - -

    월요일

    1, 2교시

    (9:00~10:30)

    -

    4/7, 4/14, 4/21, 4/28

    - - -

    월요일

    5, 6교시

    (13:00~14:30)

    ※ 사전에 공지된 프로그램 일정이 변경되었으니 위 표를 참고하여 일정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교육대상 – 인 형 극 : 수도권 소재 초등학교 1~4학년

                   – 교육연극 : 수도권 소재 초등학교 5~6학년

     

     

    • 교육내용

    인형극 <리는 친구, 뻐끔>

    인형극 우리는 친구, 뻐끔

    영역

    장애 공통

    적정대상

    초등학교 1~2학년 통합학급

    신청가능 대상

    초등학교 1~3학년 통합학급

    통합가능 여부

    통합 불가

    ※ 이 프로그램은 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장애아동을 이해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내용

    지적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이해하고 함께 놀이할 수 있는 친구로 생각하도록 하는 수업입니다. 겉으로 봐서 많이 다르다고 생각하지만, 누구나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 싫어하는 것이 있으며 그 가운데 다른 친구들과 어울려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는 수업입니다.

     

    인형극 <랑 같이 놀자>

    인형극 나랑 같이 놀자

    영역

    지적 장애

    적정대상

    초등학교 3~4학년 통합학급

    신청가능 대상

    초등학교 3~4학년 통합학급

    통합가능 여부

    통합 불가

    ※ 이 프로그램은 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장애아동을 이해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내용

    지적장애 학생들은 친구들과 함께 놀고 싶고 같이 활동하고 싶은 마음을 의도하지 않은 행동이나 말로 표현하여, 친구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엉뚱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곤 합니다. 참여 학생들은 또래 상담사의 역할을 맡아 인형극 속 장애학생 입장에서 그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함께 찾아보고 인형극 속 통합반 친구들에게 장애학생과 함께 지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장애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인형극을 통해 보고, 학교생활에서 생기는 어려움과 감정에 공감하며 장애학생이 무엇을 원하는지 함께 찾아봅니다. 또 장애학생과 함께 생활하기 위한 긍정적인 해결 방안 역시 찾아봅니다.

     

    인형극 <가 해줄게>

    인형극 내가 해줄게

    영역

    장애인식 개선 일반

    적정대상

    초등학교 2~4학년 통합학급

    신청가능 대상

    초등학교 1~4학년 통합학급

    통합가능 여부

    통합 불가

    ※ 이 프로그램은 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장애아동을 이해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내용

    <내가 해줄게>는 지체장애아동을 바라보는 시각을 다룬 프로그램입니다. 비장애아동 중에는 장애를 가진 친구가 무슨 일이든지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장애아동을 무조건 도와주려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장애아동을 무조건적으로 돕는 행동에 대해서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장애아동은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많지만, 조금 느리고 서툴 뿐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올바른 지원 방법을 알 수 있어야 합니다. 더 나아가 진정한 도움과 배려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장애를 가진 사람이 아니라, 친구 ‘누구’로서 만나보는 경험을 합니다.

     

    인형극 <리반 정리맨>

    인형극 우리반 정리맨

    영역

    자폐성 장애

    적정대상

    초등학교 2~3학년 통합학급

    신청가능 대상

    초등학교 1~4학년 통합학급

    통합가능 여부

    통합 불가

    ※ 이 프로그램은 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장애아동을 이해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내용

    자폐라는 장애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들의 입장에서 자폐학생과 함께 지내는 것에 대한 어려움과 좋은 해결방법을 찾아보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감정 조각상을 통해 모두가 감정 표현이 다르다는 점에서 출발하여 자폐학생의 상황에 따른 감정 표현이 학급에서 어떠한 문제를 일으키는지 인형극을 통해 봅니다. 자폐학생과 함께 생활하면서 생기는 어려움에 공감하고 자폐라는 장애에 대한 정보를 얻습니다. 하지만, 자폐에 대한 장애를 정보로서 이해한다고 해서 현실의 문제가 해결 되지 않음을 인식하고 인물들을 통해 구체적인 생각들을 나누는 후속 활동을 진행합니다. 자폐학생은 도대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자폐학생이 어떤 상황에 두려움을 느끼고 견딜수 없는 상태의 감정을 느끼는지 이해 해 봅니다. 하지만, 함께 지내기 힘들어하는 같은 반 친구들의 상반되는 주장 안에서 함께 즐겁게 생활하기 위해 상황을 지혜롭게 해결할 수 없는지에 대해 ‘생각의 스펙트럼’을 통해 각자의 의견을 나눕니다.

    ☞ 이 프로그램은 ‘자폐’라는 용어를 드러내어 사용합니다. ‘자폐성 장애’를 설명하며 이해할 수 없는 친구 준호의 행동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인형극 <지의 일기>

    인형극 현지의 일기

    영역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적정대상

    초등학교 2~3학년 통합학급

    신청가능 대상

    초등학교 1~4학년 통합학급

    통합가능 여부

    통합 불가 원칙이지만, 아동의 상태에 따라 가능할 수도 있음. 예를 들어, 아동의 상태가 비교적 양호하여 따로 분리하는 것이 오히려 소외감을 불러일으킬 우려가 클 경우 등

    (수업 하루 전 TA 연락 시 상담 후 통합여부 결정)

    프로그램 내용

    ADHD라는 증상을 가진 민수와 짝이 된 현지가 겪는 일상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 ADHD 아동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ADHD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지 못한 채 외적인 행동만을 보고 ADHD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인형극을 통해 ADHD 아동과 관련된 잘못된 편견을 바로잡고, 학급에서 ADHD아동과 함께 생활하는 데에 있어서 그들의 특성을 존중하면서 학급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생활하기 위한 구체적 대처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이 프로그램은 ‘ADHD’라는 용어를 드러내어 사용합니다. 이를 장애가 아니라, ‘증상’으로 설명하며 올바른 이해를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교육연극 <진아~, 유진아!>

    교육연극 유진아 유진아

    영역

    지적 장애

    적정대상

    초등학교 5~6학년 통합학급

    신청가능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통합학급

    통합가능 여부

    통합 불가 원칙이지만, 아동의 상태에 따라 가능할 수도 있음. 예를 들어, 아동의 상태가 비교적 양호하여 따로 분리하는 것이 오히려 소외감을 불러일으킬 우려가 클 경우 등

    (수업 하루 전 TA 연락 시 상담 후 통합여부 결정)

    프로그램 내용

    같은 반 친구들이 모두 즐겁게 잘 지내려면?

    이 프로그램은 ‘우리가 같은 반에 있는 장애 친구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에서 출발합니다. 극에서 각각 다른 방식으로 장애 친구를 생각하는 입장을 가진 4명의 친구들이 등장하고 장애친구와 함께 생활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가 흐릅니다. 이를 통해 장애를 가진 친구를 존중하고 같은 반 친구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을 생각해 봅니다.

    프로그램의 모든 과정은 참여자로서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이야기 하고 토론하고 장면을 바꿀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도입과 공연, 후속 활동으로 이어지는 구조는 참여자들의 참여 방법을 치밀하게 계획하여 고안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나오게 되는 의견들에는 한가지로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표출하도록 하는 것, 같은 의견이라 하더라도 자신의 목소리와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하여 다양성을 존중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에 기본적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후속 활동에서는 스스로 장면을 조율하고 바꾸어 보면서 실제로 자신이 변화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주체의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극중 인물과 직접 토론하는 과정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이해하며 조언이나 반대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소통의 시간이기도 합니다.

     

    1 도입 - 이야기 상상하기

    이야기 속 오브제를 살펴보며 인물과 사건 상상하기

     

    2 공연 - 문제상황 관찰하기

    문제 상황들을 장면으로 보고, 각 인물들의 입장을 이해하며 딜레마를 공유하기

     

    3 토론 - 모둠별로 공감하기

    각 인물들의 입장을 들어 보고 공감하거나 도와주고 싶은 인물과 모둠 토론하기

     

    4 체험 - 극중 인물 되어보기

    토론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극중 인물이 되어 시연해보기

     

    ※ 자세한 프로그램 소개는 첨부된 ‘수업지도안’을 참고하세요!

     

     

    • 신청기간 – 2014년 3월 4일(화)~21일(금) 오후 2시

     

    • 신청방법 – 온라인 접수(isori.net)

                      ※ 첨부된 ‘온라인 신청서 작성방법 안내’pdf 파일을 확인하시고 상세하게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 결과발표 – 개별통보(전화)

     

    • 교육강사 – 연극예술교육전문가 공동체 ‘올리브와 찐콩’

    올리브와 찐콩 CI

    2008년 창단 한 <올리브와 찐콩> 은 연극예술교육 단체로서

    토론등으로 관객이 참여하는 연극 공연(TIE)과 연극 예술교육

    사업을 진행하는 Community Theatre Company 입니다.

    연극과 교육의 영역을 넘나들며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작업 및 실행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교육비용 – 인 형 극 200,000원(1개 프로그램으로 2학급 교육)

                   –  교육연극 200,000원(1개 프로그램으로 1학급 교육)

                  ※ 파라다이스복지재단은 보다 많은 현장에 <버디&키디> 프로그램을 보급하기 위해

                       부담의 일부(20~40%)를 학교에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점 양해바랍니다.

     

    ※ 유의사항

        – 2학급 이상을 신청 하실 경우 동료 교사분의 아이디로 한 번 더 신청 부탁드립니다.

      (접수 시스템은 ‘신청학급정보’가 3학급까지 작성되지만 2학급까지만 작성 해 주세요.)

    – 인형극의 경우 프로그램 중복 신청 가능합니다.

    (단,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2학급 교육이 필수이므로 3개 프로그램 신청 시 6학급을 한꺼번에 신청 해 주셔야 합니다. 2학급 묶음씩 다른 프로그램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교육연극의 경우 한 학교당 1개 프로그램만 신청 가능합니다.

     

    • 문 의 – 접수신청 문의 :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김지훈 (jhkim@paradise.or.kr)

            – 프로그램 일정 문의 : 올리브와 찐콩 오득영 (010-2801-4245)

     

     


     

     

     

  • 접수하기
  • tag
  • 관련태그
  
  • 글씨 확대
  • 글씨확대키우기
  • 글씨확대줄이기
  • 화면 확대
  • 화면확대키우기
  • 화면확대줄이기
소셜미디어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facebook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twitter
클린하트
  • PARADISE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 아이소리몰
  • PARADI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