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메뉴 내비게이션

배움

전체
미술시간
음악시간
특별활동
  • 이전글
  • 다음글
  • 스크랩
  • 인쇄
  • 목록
작성자
isori
작성일
2012-02-17 오전 9:25:34
조회수
24418
제  목
[살아있는 미술] 습식 수채화 ① 한가지 색으로 칠하기
  • 트위터 새창으로 이동페이스북 새창으로 이동미투데이 새창으로 이동다음 요즘 새창으로 이동싸이월드 공감 새창으로 이동
  • 습식 수채화는 발도르프 학교의 전유물은 아니다.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수채화가 특별한 이유는 초등학교 시기엔 아이들에게 삼원색 만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색의 3원색이 모든 색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게 하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색에 대한 감각을 갖게 한다는 점이다. 색의 만들어 내는 충분한 연습이 되었다고 판단되는 시기에 교사는 아이들에게 삼원색 이상의 색으로 습식 수채화 또는 건식 수채화를 그리게 할 수 있다.

     

    ◎ 활동
     1-1. 노랑으로 칠하기 (마음대로 칠하기)
     1-2. 빨강으로 칠하기 (마음대로 칠하기)
     1-3. 파랑으로 칠하기 (마음대로 칠하기)

     

     

    ◎ 활동 목표
     1. 각각의 3원색이 주는 느낌을 체험한다.
     2.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3. 색의 농담 체험한다.

     

    ◎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 참고 사항
     1. 색칠하기를 위한 모든 준비 과정에 아이들을 참여시킨다.
     2. 한 번에 한 가지 색 만을 준다.
     3. 빨리 끝내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강조한다.
     4. 노랑은 연노랑과 진노랑 두 가지를 줄 수도 있다.

     

     

     

     

      

     

               △ 한가지 색의 농담으로 표현된 그림

     

     

    활동
      1-4. 파랑으로 칠하기 (중심으로 갈수록 환하게 칠하기)
      1-5. 빨강으로 칠하기 (중심으로 갈수록 진하게 칠하기)

     


    활동 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파랑과 빨강을 그라데이션으로 표현한다.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2학년 이상인 아동들

     


    교수 제안
      1. 파랑은 붓질을 바깥에서 중심으로 향하게 안내한다.
      2. 빨강은 붓질을 중심에서 바깥으로 향하게 안내한다.

     

     

     

     

                    

     

    <살아있는 발도르프 미술 수업>()파라다이스 복지재단 2011년 교육프로그램개발사업으로 진행되었음

     

     

  • tag
  • 관련태그
  • 이 저작물은 아래 조건 만족시 별도 허가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저작권 명시 필수
영리적 사용 불가
내용 변경 불가

새창으로 이동
  
  • 글씨 확대
  • 글씨확대키우기
  • 글씨확대줄이기
  • 화면 확대
  • 화면확대키우기
  • 화면확대줄이기
소셜미디어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facebook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twitter
클린하트
  • PARADISE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 아이소리몰
  • PARADI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