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메뉴 내비게이션

배움

전체
미술시간
음악시간
특별활동
  • 이전글
  • 다음글
  • 스크랩
  • 인쇄
  • 목록
작성자
isori
작성일
2012-02-28 오후 4:57:58
조회수
23383
제  목
[살아있는 미술] 습식 수채화 ② 두가지 색으로 칠하기
  • 트위터 새창으로 이동페이스북 새창으로 이동미투데이 새창으로 이동다음 요즘 새창으로 이동싸이월드 공감 새창으로 이동
  • 습식 수채화는 발도르프 학교의 전유물은 아니다.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수채화가 특별한 이유는 초등학교 시기엔 아이들에게 삼원색 만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색의 3원색이 모든 색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게 하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색에 대한 감각을 갖게 한다는 점이다. 색의 만들어 내는 충분한 연습이 되었다고 판단되는 시기에 교사는 아이들에게 삼원색 이상의 색으로 습식 수채화 또는 건식 수채화를 그리게 할 수 있다.

     

    활동
      2-1. 노랑과 파랑 마음대로 칠하기
      2-2. 햇살 아래 자라는 풀 칠하기
      2-3. 파란 하늘에 노란 해 칠하기


    활동 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노랑과 파랑이 만나 다양한 연두와 초록이 생겨나는 것을 체험한다.


    대상
      정신 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 사항
      1. 햇살 아래 자라는 풀 색칠하기는 붓질을 아래에서 위로 향하게 한다.
      2. 파란 하늘의 노란 해 그림은 해를 먼저 색칠하게 한 후에 파랑을 가장자리에서 중심을 항해서 칠하도록 안내한다.
      3. 아이의 해가 중심에 원의 형태로 있는지 본다. 찌그러진 형태나 중심에서 멀리 벗어나 있거나 하면 아직 아이의 감각통합이 완전하지 않을 수 있다.

     

     

     

    활동
     2-4. 노랑과 빨강 마음대로 칠하기
     2-5. 빨간 하늘에 노란 해 칠하기

     

    활동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노랑과 빨강이 만나 다양한 주황과 주홍이 생겨나는 것을 체험한다.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사항

     빨간하늘에 노란 해 색칠하기는 저녁 노을 만들며 지는 해라고 말해준다

     

                      

     

    활동
     2-6. 파랑과 빨강 마음대로 칠하기
     2-7. 파란 하늘에 빨간 해 칠하기 

     

     

    활동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파랑과 빨강이 만나 다양한 보라와 자주가 생겨나는 것을 체험한다.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사항

    파란 하늘에 빨간 해 대신에 빨간 하늘에 파란 달 색칠하기 등으로 변화를 줄 수 있다.

     

     

                     

               

     

     

    <살아있는 발도르프 미술 수업>()파라다이스 복지재단 2011년 교육프로그램개발사업으로 진행되었음

  • tag
  • 관련태그
  • 발도르프
  • 아이소리
  • 습식수채화
  • 두가지 습식수채화
  • 미술수업
  • 이 저작물은 아래 조건 만족시 별도 허가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저작권 명시 필수
영리적 사용 불가
내용 변경 불가

새창으로 이동
  
  • 글씨 확대
  • 글씨확대키우기
  • 글씨확대줄이기
  • 화면 확대
  • 화면확대키우기
  • 화면확대줄이기
소셜미디어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facebook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twitter
클린하트
  • PARADISE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 아이소리몰
  • PARADISE